월간 토픽: 성경 공부

작성자
한국오늘의양식사
작성일
2021-01-19 09:04
조회
132

성경 공부 방법


성경을 공부하는 뛰어난 방법 중의 하나는 귀납적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관찰과 해석, 그리고 적용의 세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단계: 관찰

문맥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문맥에 관한 사실들을 가능한 많이 수집하십시오. 어떤 것도 당연히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하십시오.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어떻게? ‘그러므로, 그렇다면, 그리고, 또한, 그러나,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단어들이 어떤 논리성을 보여주는가? 주제를 드러내기 위해 어떤 단어가 자주 사용되고 있는가? 저자는 어떤 구성요소와 논쟁과 예증을 사용하고 있는가?

2단계: 해석

본문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가?

그러고 난 후 이렇게 질문하십시오. “저자가 서로 연관 짓고 있는 앞뒤의 단어들이 뜻하는 바가 무엇일까? 그의 의도는 무엇이었을까?” 문맥을 잘 관찰하십시오. 저자가 단어를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봄으로써 그 단어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제 드디어 성경이 저자 자신의 마음과 의도대로 맥박이 뛰고 두근거리며 살아나고 있습니다.

3단계: 적용

이 본문이 내 삶에 뜻하는 바가 무엇인가?

성경이 쓰인 시대와 장소를 바탕으로 본문의 의미를 깨달은 다음 이렇게 물으십시오. “이것이 나에게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가?” 문화적인 사실들과 시간을 초월하는 원칙들을 서로 구분하십시오. 이제 주제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여기서 가장 핵심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이것은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우리가 이런 질문들에 대답해 나갈 때 성경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우리에게 펼쳐질 것입니다.
전체 0